| 과정별 | 2024년 계획 | 2025년 계획 | 증감 | ||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과정 | 횟수 | 교육인원 | 과정 | 횟수 | 교육인원 | 과정 | 횟수 | 교육인원 | |
| 합계 | 173 | 1,425 | 119,294 | 211 | 1,854 | 133,051 | 38 | 429 | 13,757 |
| 1. 집합교육 | 70 | 189 | 7,494 | 71 | 174 | 7,051 | 1 | △15 | △443 |
| 기본교육 | 1 | 3 | 180 | 1 | 4 | 240 | - | 1 | 60 |
| 역량 교육 | 6 | 26 | 627 | 6 | 26 | 560 | - | - | △67 |
| 정책 교육 | 6 | 6 | 155 | 4 | 4 | 100 | △2 | △2 | △55 |
| 해양레저 교육 | 4 | 8 | 256 | 4 | 7 | 225 | - | △1 | △31 |
| 직무전문 교육 | 17 | 21 | 576 | 21 | 22 | 554 | 4 | 1 | △22 |
| 직무일반 교육 | 15 | 61 | 3,200 | 13 | 40 | 2,115 | △2 | △21 | △1,085 |
| 교양인문 교육 | 6 | 6 | 220 | 8 | 13 | 419 | 2 | 7 | 199 |
| 정보화 교육 | 5 | 5 | 140 | 3 | 4 | 128 | △2 | △1 | △12 |
| 어업인 교육 | 8 | 18 | 490 | 9 | 19 | 760 | 1 | 1 | 270 |
| 일반인 교육 | 2 | 35 | 1,650 | 2 | 35 | 1,950 | - | - | 300 |
| 2. 사이버교육 | 103 | 1236 | 111,800 | 140 | 1,680 | 126,000 | 37 | 444 | 14,200 |
* '25년도 교육계획인원은 책임운영기관 전환에 따른 종합평가 계획수립시 관련 지침에 따라 조정가능
집합교육
| 구분 | 연번 | 과정명 | 교육일수 | 횟수 | 교육인원 | 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1회 | 전체 | |||||
| 합계 | - | 71과정(174회) | - | 174 | 2,067 | 7,051 |
| 1.기본교육 | 소계 | 1과정 | - | 4 | 60 | 240 |
| 1 | 신규임용자 실무 | 15 | 4 | 60 | 240 | |
| 2.역량교육 | 소계 | 6과정 | - | 26 | 116 | 560 |
| 2 | 과장급 후보자 역량교육 | 3 | 3 | 12 | 36 | |
| 3 | 5급 승진후보자 역량교육 | 3 | 6 | 16 | 96 | |
| 4 | 6급 관리자 역량교육 | 3 | 2 | 20 | 40 | |
| 5 | 보고서 기획력 마스터 | 3 | 3 | 20 | 60 | |
| 6 | 역량평가 레벨업 | 3 | 1 | 20 | 20 | |
| 7 | 경력단계별 역량평가 | 1 | 11 | 28 | 308 | |
| 3.정책교육 | 소계 | 4과정 | - | 4 | 100 | 100 |
| 8 | 선원정책 | 5 | 1 | 25 | 25 | |
| 9 | 수산・어촌・양식정책 | 5 | 1 | 25 | 25 | |
| 10 | 해양・환경정책 | 5 | 1 | 25 | 25 | |
| 11 | 해운・항만 정책 | 5 | 1 | 25 | 25 | |
| 4.해양레저교육 | 소계 | 4과정 | - | 7 | 120 | 225 |
| 12 | 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면허 | 5 | 3 | 35 | 105 | |
| 13 | 세일링요트 | 5 | 1 | 20 | 20 | |
| 14 | 스킨스쿠버 | 5 | 2 | 35 | 70 | |
| 15 | 해양레포츠체험 | 4 | 1 | 30 | 30 | |
| 5.직무전문교육 | 소계 | 21과정 | - | 22 | 523 | 554 |
| 16 | K-수산물 세계화와 원산지 단속역량 강화 | 3 | 1 | 25 | 25 | |
| 17 | 감사전문 | 3 | 1 | 30 | 30 | |
| 18 | 내수면 어업 및 어도 관리 | 3 | 1 | 20 | 20 | |
| 19 | 드론 이해 및 활용(기초) | 3 | 2 | 32 | 64 | |
| 20 | 드론 이해 및 활용(중급) | 4 | 1 | 26 | 26 | |
| 21 | 수산 관련 법령 이해 | 3 | 1 | 30 | 30 | |
| 22 | 수산재해대응 | 3 | 1 | 25 | 25 | |
| 23 | 양식장 HACCP점검관 | 5 | 1 | 25 | 25 | |
| 24 | 어업감독공무원 안전 및 단속실무 | 5 | 1 | 20 | 19 | |
| 25 | 어업경영체 등록 실무 | 3 | 1 | 20 | 20 | |
| 26 | 어촌신활력 증진 조성사업 실무 | 3 | 1 | 20 | 20 | |
| 27 | 연안정비 및 해양공간 통합관리 | 4 | 1 | 25 | 25 | |
| 28 | 위험물컨테이너 점검제도(CIP) 및 위험물 안전관리 | 3 | 1 | 25 | 25 | |
| 29 | 재난안전관리자 | 1 | 1 | 25 | 25 | |
| 30 | 재난안전 및 중대재해 예방실무자 | 3 | 1 | 25 | 25 | |
| 31 | 친환경 선박연로 벙커링 안전실무 | 3 | 1 | 30 | 30 | |
| 32 | 항만어항 개발사업 전문가 양성 | 3 | 1 | 20 | 20 | |
| 33 | 항만어항건설공사 실무 | 3 | 1 | 20 | 20 | |
| 34 | 항만시설보안실무 | 3 | 1 | 30 | 30 | |
| 35 | 해사안전 및 선박안전 보건관리 | 5 | 1 | 20 | 20 | |
| 36 | 해양수산 국제업무 실무 | 3 | 1 | 30 | 30 | |
| 6.직무일반교육 | 소계 | 13과정 | - | 40 | 395 | 2,115 |
| 37 | 4차산업시대와 스마트 해양수산 | 4 | 2 | 30 | 60 | |
| 38 | 고위공직자를 위한 미디어 트레이닝 | 1 | 2 | 5 | 10 | |
| 39 | 고위공직자 청렴 리더십 | 1 | 3 | 30 | 90 | |
| 40 | 국가R&D사업 혁신관리 | 4 | 1 | 30 | 30 | |
| 41 | 노사관계발전 | 3 | 1 | 35 | 35 | |
| 42 | 성장과 힐링을 위한 셀프리더십(워케이션) | 3 | 1 | 20 | 20 | |
| 43 | 소셜 미디어 활용 | 3 | 1 | 25 | 25 | |
| 44 | 소속기관 교육 컨설팅 | 1 | 20 | 80 | 1,600 | |
| 45 | 소통 및 갈등 관리 | 3 | 3 | 30 | 90 | |
| 46 | 중간관리자 리더십 | 1 | 2 | 25 | 50 | |
| 47 | 항만공사 조직성장 관리역량 향상 | 4 | 2 | 20 | 40 | |
| 48 | 해양 및 어촌지역사회 체험 | 5 | 1 | 35 | 35 | |
| 49 | 해양포유류와 바다공동체 | 3 | 1 | 30 | 30 | |
| 7.교양인문교육 | 소계 | 8과정 | - | 13 | 277 | 419 |
| 50 | 10년 전부터 준비하는 귀어촌 길라잡이 | 5 | 1 | 40 | 40 | |
| 51 | 관공선 선장 리더십 | 3 | 1 | 25 | 25 | |
| 52 | 귀어촌 과정(공무원연금공단 협업) | 5 | 4 | 30 | 120 | |
| 53 | 수산물 레시피愛 빠지다 | 3 | 2 | 32 | 64 | |
| 54 | 신규공직자 온보딩 | 4 | 1 | 50 | 50 | |
| 55 | 일하기 좋은 조직 만들기 | 2 | 2 | 20 | 40 | |
| 56 | 해양수산부 자녀캠프 | 4 | 1 | 40 | 40 | |
| 57 | 해양역사를 배우다 | 5 | 1 | 40 | 40 | |
| 8.정보화교육 | 소계 | 3과정 | - | 4 | 96 | 128 |
| 58 | AI 활용능력 자격취득 초급 | 3 | 2 | 32 | 64 | |
| 59 | 엑셀·파워포인트 및 생성형 AI 활용 | 5 | 1 | 32 | 32 | |
| 60 |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AI 업무 비서 만들기 | 3 | 1 | 32 | 32 | |
| 9.어업인교육 | 소계 | 9과정 | - | 19 | 290 | 760 |
| 61 | 관상어 전문인력양성 | 3 | 1 | 30 | 30 | |
| 62 | 어류양식 우수경영인 | 3 | 1 | 30 | 30 | |
| 63 | 어선어업 우수경영인 | 3 | 1 | 30 | 30 | |
| 64 | 어업인 현장맞춤 교육 | 1 | 6 | 50 | 300 | |
| 65 | 어촌개발 및 어촌관광 사업지도자 | 2 | 2 | 30 | 60 | |
| 66 | 어촌체험휴양마을 사무장 양성 | 2 | 2 | 30 | 60 | |
| 67 | 여성어업인 아카데미 | 1 | 4 | 50 | 200 | |
| 68 | 청년어업인 영리더 양성 | 2 | 1 | 10 | 20 | |
| 69 | 패류・해조류 양식 우수경영인 | 3 | 1 | 30 | 30 | |
| 10.일반인교육 | 소계 | 2과정 | - | 35 | 90 | 1,950 |
| 70 | 미래글로벌 해양수산 인재교육 | 1 | 30 | 60 | 1,800 | |
| 71 | 지역사회 공헌사업 | 1 | 5 | 30 | 150 | |
사이버교육
| 구분 | 순서 | 과정명 | 계획인원 | 비고 |
|---|---|---|---|---|
| 사이버교육 | 계 | 140과정(1,680회) | 126,000 | |
| 1.공직가치 및 시책 | 소계 | 53과정 | 81,240 | |
| 1 | 2025 공직자 안보교육 | 3,240 | 연중 개설 | |
| 2 | 2050 탄소중립 | 360 | ||
| 3 | MZ세대와 소통하기 | 360 | ||
| 4 | 갑질 예방교육 | 3,240 | ||
| 5 | 개성이 뚜렷한 직원을 마주하는 방법 | 2,400 | ||
| 6 | 개인정보보호 실무과정 | 3,240 | ||
| 7 | 개인정보보호 전문과정 | 240 | ||
| 8 | 고용노동부와 보건복지부가 함께하는 장애인식개선교육 | 1,800 | ||
| 9 | 공무원 국외출장 | 120 | ||
| 10 | 공무원 근무성적 평가 성과면담 가이드 | 240 | ||
| 11 |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과 공직선거 | 2,880 | ||
| 12 | 공무원이 알아야 할 정보보안 기초 | 600 | ||
| 13 | 공직 리더의 소통역량 교육 | 480 | ||
| 14 | 공직자를 위한 보고서 잘 쓰는 법 | 480 | ||
| 15 | 국제회의 준비 실무 | 120 | ||
| 16 | 근무성적평정 평가제도 | 240 | ||
| 17 | 글로벌 시대의 한국과 공직자 | 480 | ||
| 18 | 긴급복지지원 신고의무 교육(수어통역) | 3,240 | ||
| 19 | 내부소통능력 및 국민소통능력 향상 | 2,880 | ||
| 20 | 누구나 글을 잘 쓸 수 있다 | 480 | ||
| 21 | 대한민국 우주시대의 개막 | 360 | ||
| 22 | 디지털플랫폼정부 대한민국을 혁신하다 | 360 | ||
| 23 | 마음을 읽는 소통형 리더의 기술 | 480 | ||
| 24 | 법령체계와 입법절차 | 1,200 | ||
| 25 | 보도자료 작성실무 | 360 | ||
| 26 | 부패앞에 단호해지기 | 2,880 | ||
| 27 | 사례를 통해 배우는 알기 쉬운 적극행정 | 2,880 | ||
| 28 | 스트레스 다스리기 | 2,880 | ||
| 29 |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및 공공부문 아동학대 예방교육(한글자막 및 수어) | 3,240 | ||
| 30 | 알기쉬운 공직자 행동강령 | 3,240 | ||
| 31 | 알기쉬운 이해충돌방지법 | 3,240 | ||
| 32 | 유도선 안전관리 전문과정 | 360 | ||
| 33 | 인권공부 첫걸음 | 480 | ||
| 34 | 인사, 복무제도 | 2,880 | ||
| 35 | 자유와 연대 | 2,880 | ||
| 36 | 장애인 동료와 함께 일하기 | 1,800 | ||
| 37 | 장애인 인식개선교육(인식의 새로고침) | 1,800 | ||
| 38 |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령 | 360 | ||
| 39 | 재난대비훈련 | 360 | ||
| 40 | 적극적으로 일 잘하는 공무원 되기 - 관리자편 | 360 | ||
| 41 | 적극적으로 일 잘하는 공무원 되기 - 실무자편 | 2,880 | ||
| 42 | 적극행정 법제 가이드라인 2.0 | 600 | ||
| 43 | 적극행정의 이해 | 1,200 | ||
| 44 | 전화응대 친절도 교육(1차) | 3,240 | ||
| 45 | 전화응대 친절도 교육(2차) | 3,240 | ||
| 46 | 정책프로세스(이론편) | 480 | ||
| 47 | 책임운영 평가보고서의 이해 | 120 | ||
| 48 | 청탁금지법의 이해 | 3,240 | ||
| 49 | 평가자를 위한 성과평가 가이드 | 240 | ||
| 50 | 평등한 일상, 폭력예방교육(고위직) | 240 | ||
| 51 | 평등한 일상, 폭력예방교육(일반) | 2,880 | ||
| 52 | 한국인의 행복한 마음 찾기 | 2,880 | ||
| 53 | 해양수산부 기능 및 업무소개 | 480 | ||
| 2.해양 | 소계 | 22과정 | 8,400 | |
| 54 | 국제해양법 | 360 | 연중 개설 | |
| 55 | 공해 해양생물다양성 보전 협정(BBNJ)의 이해 | 360 | ||
| 56 | 바다를 품은 국가중요어업유산 | 360 | ||
| 57 | 바다에서 살아남기 | 360 | ||
| 58 | 블루 리빙 현황 | 360 | ||
| 59 | 알면 쓸모있는 바다이야기-조선통신사 | 360 | ||
| 60 | 연안관리 및 공유수면의 이해 | 360 | ||
| 61 | 연안재해 대비를 위한 기초정보의 이해 | 360 | ||
| 62 | 연안침식의 이해와 대응방안 | 360 | ||
| 63 | 이해하기 쉬운 바다날씨 | 360 | ||
| 64 | 지구온난화 해양환경 | 360 | ||
| 65 | 첨단해양모빌리티산업 현황과 전망 | 360 | ||
| 66 | 해양강국의 역사 | 360 | ||
| 67 | 해양부문기후변화 대응방안 | 360 | ||
| 68 | 해양사고 조사관 기본교육 | 480 | ||
| 69 | 해양사고 조사관 전문교육 | 480 | ||
| 70 | 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제도와 해양사고 분석 및 대책 | 360 | ||
| 71 | 해양수도 부산 해양레포츠 소개 | 600 | ||
| 72 | 해양영토관리 | 360 | ||
| 73 | 해양환경정책 | 360 | ||
| 74 | (핵심콕콕) 국제해양법 | 360 | ||
| 75 | (핵심콕콕) 연안관리 및 공유수면의 이해 | 360 | ||
| 3.수산 | 소계 | 25과정 | 9,000 | |
| 76 | HACCP의 이해와 현장 적용 | 360 | 연중 개설 | |
| 77 | 낚시산업과 바람직한 낚시문화 | 360 | ||
| 78 | 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의 이해 | 360 | ||
| 79 | 수산분야 FTA 현황과 과제 | 360 | ||
| 80 | 수산업과 어업제도의 이해 | 360 | ||
| 81 | 수산업법 | 360 | ||
| 82 | 수산자원관리 정책의 이해 | 360 | ||
| 83 | 수산자원관리와 회복 | 360 | ||
| 84 | 수온 변화와 양식업의 발전방향 | 360 | ||
| 85 | 스마트 양식의 이해 | 360 | ||
| 86 | 안전한 우리 수산물 레시피 | 360 | ||
| 87 | 어장환경보전과 갯벌 | 360 | ||
| 88 | 어촌개발과 관광 | 360 | ||
| 89 | 우리 수산물 이야기 | 360 | ||
| 90 | 우리나라 어구어법 | 360 | ||
| 91 | 원양어업의 역사와 미래 전망 | 360 | ||
| 92 | 제철 신선한 수산물 고르기,손질하기 | 360 | ||
| 93 | 첨단 융·복합 양식기술의 이해 | 360 | ||
| 94 | 한국수산업의 이해 | 360 | ||
| 95 | 해양방사능과 수산물 | 360 | ||
| 96 | (핵심콕콕) 낚시산업과 바람직한 낚시문화 | 360 | ||
| 97 | (핵심콕콕) 수산업과 어업제도의 이해 | 360 | ||
| 98 | (핵심콕콕) 수산자원관리 정책의 이해 | 360 | ||
| 99 | (핵심콕콕) 수산자원관리와 회복 | 360 | ||
| 100 | (핵심콕콕) 어장환경보전과 갯벌 | 360 | ||
| 4.해운·항만 | 소계 | 23과정 | 8,280 | |
| 101 | 관공선 승선원 안전실무 | 360 | 연중 개설 | |
| 102 | 선내 괴롭힘 조사 실무 | 360 | ||
| 103 | 선박 계류색 및 예인색의 안전한 사용과 관리법 | 360 | ||
| 104 | 선박수리의 이해 | 360 | ||
| 105 | 선박안전 국제 협약 이해 | 360 | ||
| 106 | 선박안전 보건관리 | 360 | ||
| 107 | 선박안전의 이해 | 360 | ||
| 108 | 선박의 이해 | 360 | ||
| 109 | 선박평형수와 해양생물의 상관관계 | 360 | ||
| 110 | 알기쉬운 바다교통신호등 | 360 | ||
| 111 | 오션 테크 대표 기술 소개 | 360 | ||
| 112 | 중대재해 예방 대책 수립 및 이행 | 360 | ||
| 113 | 항만 분야 법령의 이해 | 360 | ||
| 114 | 항만물류 | 360 | ||
| 115 | 항만보안 경비검색인력 업무 능력 향상 | 360 | ||
| 116 | 항만시설의 이해 | 360 | ||
| 117 | 항만종합개발 및 관리 | 360 | ||
| 118 | 항만해운정책 | 360 | ||
| 119 | 항행정보시설과 작업전 안전점검회의 | 360 | ||
| 120 | 해양수산 관련 중대재해 이슈 바로 알기 | 360 | ||
| 121 | (핵심콕콕) 선박안전의 이해 | 360 | ||
| 122 | (핵심콕콕) 항만종합개발 및 관리 | 360 | ||
| 123 | (핵심콕콕) 항만해운정책 | 360 | ||
| 5.외국어 및 정보화 | 소계 | 17과정 | 19,080 | |
| 124 | AI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기획 | 2,880 | 연중 개설 | |
| 125 | 과학기술의 발전, 경험에서 데이터 과학까지 | 600 | ||
| 126 | 노코딩으로 도전하는 데이터 분석 | 600 | ||
| 127 | 뉴노멀 생존전략, 디지털리터러시 | 600 | ||
| 128 | 데이터 리더십 | 600 | ||
| 129 | 데이터 리더의 D.Live, 궁금증에 답하다 | 600 | ||
| 130 | 데이터 리더의 첫걸음 | 600 | ||
| 131 | 데이터 리터러시 | 2,880 | ||
| 132 | 데이터 마인드 | 600 | ||
| 133 | 데이터 분석 따라하기 | 600 | ||
| 134 | 데이터기반행정과 데이터 리터러시 | 600 | ||
| 135 | 데이터로 답하라 | 600 | ||
| 136 | 디지털 윤리 | 2,880 | ||
| 137 | 미디어 리터러시 | 2,880 | ||
| 138 | 바다내비 센터 운영요원 교육 | 480 | ||
| 139 | 수산중국어 | 480 | ||
| 140 | 엑셀 하나로 나의 보고서가 달라진다! 데이터 분석 기초편 | 600 |